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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공지] 2018.08.17 - 애프터블로우 관련 공지사항 770   2018.08.17

아이트로닉스입니다.

114년 만의 폭염이라는 뜨거운 여름을 애프터블로우 시리즈와 함께 보내주신 많은 고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전하며,

현재 온라인 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애프터블로우 제품 관련 배선 연소 사례들로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치는 점 깊이 사과를 드립니다.

일부 온라인 게시글 중, 당사의 대응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로 전파되는 사례가 있어 제조사 차원에서의 공식적인 입장과 검토 진행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당사 애프터블로우 시리즈는 벤츠, 렉서스 등에서 사용하는 최고 사양의 블로워 모터를 기준으로 대응 설계되었고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추가적으로 진행된 여러 검토를 통해 제품 본체와 차량과의 연결을 위한 연결배선 등에 대해서는 설계한 목적에 부합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1. 예상 원인

현재까지 접수된 사례들 중, 감사하게도 직접 본사로 내방해주시어 실물 확인된 건들과 사진, 동영상 등 자료를 보내주시어 파악된 건들로 미루어, 과거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등의 대전류 사용 제품에서 일부 발생하였던 사례들과 같은 배선 과열에 의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2. 판단 근거

2.1 검토 동영상

2.1.1 애프터블로우 설계스펙 검증

 

2.1.2 필드 현상 재현테스트 1차

 

2.1.3 필드 현상 재현테스트 2차

 

2.2 순정 공조기가 최대 풍량으로 작동하면 차종에 따라 20~25A 내외의 차량 전류를 블로워모터로 전달하고 애프터블로우 연결 배선에서는 정상적인 작동 열이 발생합니다.

이 상태에서 배선의 선 정리 상태나 커넥터 접촉저항 상태, 차량 운행 시 실내온도 등 조건에 따라 배선이 뜨거워지다가 배선의 실리콘 피복이 손상될 정도까지의 과열 수준으로 넘어가는 요인이 있을 경우 순간 합선으로 거의 2~30초 이내에 눌러 붙고 연기가 나게 됩니다.

 

2.3 특히 이번과 같은 기록적인 폭염이 큰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하며, 이미 제품과 연결 환경이 폭염에 의한 추가적인 온도 상승분을 머금고 있는 상태에서 차량이 운행이 시작되면서 발생하는 바이패스 전류에 의한 발열이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외부에 주차되어 있던 차량이 운행을 시작하면 오토에어컨 온도설정 등에 따라 공조기가 최대 풍량으로 장시간 돌아가게 됩니다.

게다가 작년 여름 이후 판매량이 폭증하여 애프터블로우를 사용하시는 고객 분들이 대폭 늘어났고, 휴가시즌 등이 겹치면서 폭염 아래 고속도로에서 장시간 운행하시는 경우나, 외부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상태에서 운행하는 경우 등이 많아짐에 따라 최대 풍량으로 장시간 돌아가는 시간이 길어진 것이 좋지 않은 영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2.4 이와 같은 상황에서 배선 자체가 서로 엉켜있어 열섬 현상에 의해 발열을 더 악화시켜 실리콘 피복 소손이 발생, 결국 합선 상태까지 가게 되는 케이스와 과열 상태에 의해 본체 연결부 커넥터 내부가 열 변형되어 합선이 발생, 거꾸로 배선 쪽으로 추가 영향을 주는 케이스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타 대전류 제품과의 비교

3.1 보조배터리 종류 :

충전 시 20A 내외의 대전류 흐름, 방전 시 1A 내외(블랙박스 소비량)

 

3.2 애프터블로우 :

충전 시 1.5A 내외, 차량용 스마트폰충전기 수준 전류 사용, 단 차량 운행 중

순정 공조기 작동 시 바이패스 전류 최대 25A 내외(최대 풍량)

 

4. 사례 비교

4.1 타 대전류 사용 제품

4.2 순정상태 차량의 블로워모터 부품 과열 소손 사례(해외 등)

* 공조기 블로워모터는 사용하는 단수의 풍량에 따라 대전류가 흐르는 부품이므로

순정 상태에서도 차량 실내온도 등 환경에 따른 과열, 모터 이상(소비전류 과다 등) 등에 따라

순정 커넥터 및 배선에 열 변형, 열 소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추가 검토 진행 사항

5.1 하드웨어 검증

전 세계 어떤 차종, 그리고 블로워모터의 노후 및 이상상태에 따른 비정상적 소비전류 등에 대해서도 대응 가능한 수준의 하드웨어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품 본체와 구성품인 연결 배선 상태에서 과전류 테스트 등 제품 자체에 대한

내부 검증을 끝내고 외부적인 요인(설치상태, 설치위치, 배선정리 상태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검증 중입니다.

 

5.2 내년 출시 예정이던 페이스리프트 버전의 일정을 변경하여 준비 중 입니다.

당 제품은 제품 본체로는 충전을 위한 소비전류(1.5A, 차량용 스마트폰 충전기 수준)와 컨트롤 신호만 연결되고,

차량의 공조기 사용 단수에 따른 순정 전류를 바이패스 하는 라인은 더 간결하고 간소화되어 연결 라인 발열에 더욱 대응되는 버전입니다.

 

5.3 순정 블로워모터 최대 풍량 작동 시 높은 전류를 사용하는 차량(대형 SUV 및 일부 고 전류 차종)을 대상으로 페이스리프트 버전 케이블의 추가 검토가 완료되는 예상 시점(11월 내외)중으로 적극 대응 할 예정이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5.4 르노삼성 승용(SM5 이상) 및 SUV, 기타 SUV 및 대형 차량을 제외한 일반 승용형 차량들은 공조기 최대 풍량 기준 20A 미만이므로 제품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향후 추가적인 검토 결과와 개선 가능한 방향이 나오는 대로 추가 공지와 함께 전국 아이패스블랙 협력사를 통한 대 고객서비스 대응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5.5 안전한 사용을 위한 Tip

- 차량 순정 공조장치는 최대 풍량을 내는 최고 단수에서 1단만 낮추면 20% 내외의 소비전류 차이를 보입니다.

예로, 8단 자동공조기라면 요즘과 같은 폭염 시 차량 운행과 함께 공조기가 돌아가는 초기에는 실내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최대 단수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때 공조기 단수를 1단 낮춘다면, 8단과 7단의 풍량은 크게 차이가 없으나 소비전류와 공조기 작동 소음은 대폭 낮아지며 블로워모터의 내부 고정 E-Ring 마모 방지, 회전자 접촉 브러쉬 내구성 관리, 제품 내구성 관리에도 장점을 갖고 특히 제품과 순정 연결 배선의 과열 등에 대해서는 100% 미연에 방지가 되므로, 추가적인 조치 방안이 공지되기 전까지 현재 제품의 설치상태나 배선 정리 상태에 무관하게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점 제품 이용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글로브박스 내부에 설치 사용 시 케이블 눌림, 열고 닫음으로 인한 접촉 저항, 밀폐공간으로 인한 온도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open된 위치로 옮겨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배선을 선 정리 시 남는 부분을 말아서 케이블타이 등으로 묶어둔 부분 등에서는 열섬현상에 의해 열 변형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니 가능하면 배선을 풀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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